본문 바로가기

리뷰

헤어질 결심 - 드디어 넷플릭스에 나왔다! 추천 영화, 해석

반응형

박해일, 탕웨이의 헤어질 결심

 

 

박해일...

왠지 박해일은 좀 무섭다.

그의 연기를 보았을 때 너무 차분한데 속을 알 수 없는 좀 그런 사람이라고 해야 하나. 그가 출연했던 '살인의 추억'은 특히나 그런 모습들을 많이 보여준다.

 

탕웨이

중국인이자 한국인과 결혼한 배우.

그녀가 나오는 영화는 왠지 조금 우울한 내용이나 너무나 차분한 내용들이 많다. 그런데 그녀의 연기력은 정말 빛난다. 

 

이런 두 배우가 만나 박찬욱 감독과 함께 찍은 영화 '헤어질 결심'은 어떤 내용일지 참으로 궁금했다.

영화가 나온지는 꽤 오래되었으나 기회가 없어 보지 못하고 있었는데 드디어 '넷플릭스에 올라와서 바로 보았다.

 

엄청난 연기력에 매료되는 영화

 

이 영화는 굉장히 많은 복선이 깔려있고 장면 장면에 많은 의미가 담겨있어 생각을 많이 하면서 봐야 하는 영화였다. 액션영화를 좋아하는 내가 만약 어린 시절 이 영화를 봤다면 재미없는 영화로 치부했겠지만 나이가 먹고 생각이 많아지면서 이런 영화가 참 재밌다. 두 사람의 연기력에 엄청나게 빨려 들어가는데 특히 한국어를 어눌하게 하지만 그녀의 연기 하나하나 정말 놀라게 된다. 좀 무섭다 싶기도 하고 엄청 똑똑하다 싶기도 하고 여러 가지 생각이 든다.

 

이 영화에는 너무나 많은 은유적 대비와 의미가 있는데 영화가 끝나자마자 그것에 대한 분석을 했다.

 

운동화

해준의 역을 맡은 박해일은 경찰이자 유능하고 젊은 엘리트 팀장이다.

서에서 가장 어린 나이에 팀장으로 진급하여 인정받는 그인데 그는 항상 정장을 입고 다닌다. 범인들을 추격하는 일이 많은 경찰이기에 어쩌면 정장은 불편한 복장일지도 모르지만 그는 항상 정장을 입는다. 그럼과 동시에 정장에는 어울리지 않는, 운동화를 신고 경찰에 대한 자부심을 보여준다.

 

아이스크림 그리고 잠

해준은 잠복 수사를 핑계로 송서래(탕웨이)를 마치 관음하듯 차에서, 반대편 아파트에서 옥상에서 지켜본다. 그러면서 그녀에게 조금씩 빠져들기 시작한다. 서래는 밥 대신 아이스크림을 먹으며 불안전하게 결핍된 본인의 삶을 보여주는데 해준은 서래에게 볶음밥을 해주며 그녀가 가진 결핍을 채워준다. 그런 해일에게 서래는 범인을 잡겠다는 의지로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고 불면증에 시달리는 해준에게 잠을 선사하기도 한다. 이 두 가지는 서로가 결핍된 부분을 채워주는 모습이기도 하다.

 

녹음 파일

비가 오던 날 절에 함께간 둘은 해일이 수사하는 과정에서 매번 기록을 위해 해두었던 그녀에 대한 녹음 파일을 서래에게 들려준다. 그녀는 그가 자신을 관찰하며 기록한 내용과 그의 목소리를 들으며 좋아한다. 그러다 서래는 해준이 그녀가 범인이라는 것을 알아챈 날 그가 이야기하는 내용을 녹음한다. 처음 이 장면을 보았을 때 나중에 그녀가 문제가 생기면 그에게서 모든 것을 뒤집어 씌우기 위한 증거로 남기려는 듯한 느낌을 받았지만 실제로는 그와의 헤어짐을 예상하고 그녀가 좋아하는 해준의 목소리라도 남기기 위해 녹음을 해두었던 것이다. 영화 말미에 결국 이것들이 큰 문제가 되기도 한다.

 

구두

수사를 할때 정장에 어울리지 않는 정장을 신고 경찰로서의 자부심을 보여주지만 그가 이포로 넘어간 뒤 변화된 모습을 대변하는 것은 어쩌면 구두일지 모른다. 그녀가 범인이라는 것을 눈치채고 해준은 서래에게 '붕괴'라는 단어를 쓰는데 어쩌면 이 구두는 그녀와의 헤어짐 후 붕괴된 그의 모습을, 그의 상태를 뜻한다. 이포에서 살인사건이 발생하고 그는 다시 운동화를 착용하게 되고 생기가 돌아온 그의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이 외에 수많은 복선과 의미가 담긴 것들이 있는 영화였다.

 

 

문제가 되었던 그 녹음 파일에 대해 서래는 해준에게 "나한테 사랑한다고 하는 당신의 목소리"라고 대답한다.

그러나 해준은 자신이 그런 말을 한 적이 없다고 한다. 실제로 그는 그런 말을 내뱉지 않았다. 그래서 부정하지만 후에 그 녹음 파일을 들은 뒤 그녀에게 사랑한다는 말을 하지 않았지만 그녀와의 대화 속에서 자신이 서래를 사랑했음을 깨닫게 된다. 서래는 그가 직접적으로 말하지 않았지만 사랑한다는 말로 들리기에 충분했다.

 

그리고 그녀가 중국어로 이야기한다.

 

你说爱我的瞬间,你的爱就结束了。

你的爱结束的瞬间,我的爱就开始了。

 

당신이 나를 사랑한다고 이야기 한 순간, 당신의 사랑은 끝났고

당신의 사랑이 끝나는 순간, 나의 사랑은 시작되었어요.

 

 

그리고 그녀는 그가 했던 말을 아주 오랫동안 곱씹고 살아왔다.

 

"저 폰은 바다에 버려요. 깊은데 빠뜨려서 아무도 못 찾게 해요."

그녀는 그가 자신의 범행을 알릴 수 있는 증거자료인 할머니의 폰을 그녀에게 주며 했던 이 말을 그가 그녀로 인해 발생한 사건과 함께 사라지려 그녀 자신을 바다 깊은 곳에 묻어 아무도 못 찾게 한다.

 

잔잔한 울림이 너무나 오래 남는 영화이다.

 

헤어질 결심.

정말 강추다.

 

평소엔 굉장히 털털할 것 같은 탕웨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