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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컨텐츠 기획자가 갖춰야할 통찰력과 질문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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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를 읽고 기획하는 '통찰력'을 키우는 5가지 키워드

 

통찰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관심, 질문, 관점, 관찰, 정의 5가지 키워드가 중요하다.

 

통찰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생각의 출발점으로 관심을 갖고 질문을 하게 되면 보는 관점이 생기고, 이를 통해 현상을 자세하게 관찰하여 세상을 보는 기준으로서 정의를 할 수 있게 된다.

 

통찰력을 얻기 위해서 중요한 것은 관심과 질문이다.

즉, 무엇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첫째이고, 관심을 가지게 되면 자연스럽게 질문을 하게 된다.

 

- 왜 저렇게 되었을까?

- 왜 그렇게 하였을까?

- 성공요인은 무엇일까?

- 어떻게 1등이 될 수 있었을까?

- 비용은 얼마나 들었을까?

- 언제부터 시작하였을까?

- 어디서부터 시장을 공략 하였을까?

- 누가 기획하고 추진하고 있는가?

 

 

무언가에 관심을 가지면 문제에 대한 다양한 질문을 하게 된다. 질문은 생각을 하게 만들고 답을 찾기 위해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게 되며 이를 분석하여 문제해결을 하기 위한 보는 눈, 즉 관점을 가지게 된다.

 

관점은 현상을 자세하게 관찰할 수 있는 시각을 갖게 해 주며 나만의 통찰력을 갖게 한다. 즉, 관심은 질문을, 질문은 관점을, 관점은 관찰을 하게 만들어 현상과 사물에 대한 통찰의 힘을 단계적으로 가지게 만들어 준다. 통찰력을 지속적으로 유지,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관심-질문-관점- 관찰'의 프로세스를 반복하여 업그레이드해야 한다.

 

 

질문력을 높이기 위한 5 WHY와 최고의 질문법

삼성그룹을 탄생시킨 이병철 회장은 생전에 다섯 가지의 질문법을 통해 잘못된 부분을 바로 잡으며 새로운 사업에 대한 아이디어와 사업운영에 대한 방향을 얻었다.

 

1. 왜 그럴까?

2. 어떻게 그렇게 됐나?

3. 뭐가 잘못된 건가?

4. 어떻게 되고 있나?

5. 어떻게 해야 하는가?

 

세상을 읽는 통찰력의 출발점으로 이병철 회장의 5 WHY처럼 모든 일에 관심과 호기심을 가지고 나만의 차별화된 생각을 만들어 봐야 한다.

 

5가지 질문의 항목별 세부 질문

1. 미션은 무엇인가.

- 왜,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가.

- 우리의 미션이 무엇이라고 알고 있는가.

- 우리는 이 일을 왜 하고 있는가.

-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외부의 도전은 무엇인가?

- 어떤 중요한 외부 기회들이 등장하고 있는가.

- 우리가 당면한 결정적인 이슈는 무엇인가.

 

2. 고객은 누구인가.

- 반드시 만족시켜야 할 대상은 누구인가.

- 우리가 만든 콘텐츠(제품)를 누가 사용하는지 목록에 적어보라.

-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해야 하는가.

- 우리의 강점, 역량, 지원이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는가

- 새로 관심을 둬야 할 고객은 누구인가. 왜 그런가.

- 새로운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특별한 역량은 무엇인가.

 

3. 고객가치는 무엇인가.

- 그들은 무엇을 가치 있게 생각하는가.

- 다른 곳에서 줄 수 없는 특별한 것을 주기 위해 할 것은 무엇인가.

- 우리로부터 기대하는 가치는 무엇인가.

- 고객들의 장기적 꿈은 무엇인가.

- 그런 꿈을 실현하도록 돕기 위해 보유한 역량/능력은 무엇인가.

- 고객들이 원하는 가치는 무엇인가.

 

4. 결과는 무엇인가.

- 어떠한 결과가 필요하며, 그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결과 달성에 도움이 된 주요 활동이나 프로그램은 무엇인가.

- 정략적, 정성적 차원에서 앞으로 결과를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

- 우리는 인적자원을 얼마나 잘 활용하고 있는가.

- 우리는 재무적 자원을 잘 활용하고 있는가.

- 고객가치를 잘 다루고 있으며 브랜드를 잘 포지셔닝을 시켰는가.

 

5. 계획은 무엇인가.

- 앞으로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 우리가 초점을 맞춰야 하는 영역의 목록과 이유는 무엇인가.

- 새로이 추가해야 할 프로그램, 활동, 고객 유형은 무엇인가.

- 결과 달성을 가능케 하는 목표는 무엇인가.

- 세부 목표 달성을 측정 가능케 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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